여성.가정

생활문화 분류

생활문화 복음화 운동이란

작성자 정보

  • 연합기독뉴스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우리의 생활 속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토속문화를 하나님 말씀의 문화로 바꾸어 일상 생활화 하자는 운동이다. 이를 활성화 하기위하여 본 운동에 동참하는 교회를 위촉하여 기도와 성령으로 힘을 모아 기독교문화를 창달하여 실천하고 보급하는 운동입니다.

첫째, 결혼식에 쓰고 있는 축의금 봉투(祝結婚, 華婚)의 문구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결혼을 축하 하고, 혼주는 하객들의 축의금을 받을 때, “주님 감사합니다.”라는 글로 인사를 한다.
현재 검은 글씨로 단순하게 표현한 디자인을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나님과 맺은 무지개 언약위에 다정한 남여의 이미지를 살려, 결혼은 창조주의 뜻임을 표현했고 결혼 예배는 경건하고 존엄하게 하나님께 올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시류의 사단이 주도해가는 인간 중심의 이벤트로 물들어가고 있고 신성함 보다는 맘몬을 더 자랑하며 중시한다.
이러한 사단의 손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흑백에서 칼라로 고급화 하여 품격을 격상 시키고 토속 전통과 혼합 되어 있는 결혼예식을 하나님께서 기뻐 받으시는 예식으로 첨단화 복음화 하여 은혜를 받고 감사를 드리자는 운동이다.

둘째, 장례 때 습관적으로 사용되는 토속용어(발인예배 및 부의봉투(賻儀 謹弔)의 예의를 천국입성, 환송예배로 복음화 하고 인사말도 “주님의 이름으로 슬픔을 함께 합니다.“ 로 형제의 고통을 나눔으로 위로하고, 말씀을 실천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낸다.
고인이 주님의 나라에 입성함을 세상에 널리 알리고, 장례예식에 들어있는 토속의 전통과 예의를 말씀의 생기로 깨끗하게 씻어 내고, 성경의 예로 복음화 하여 하나님의 은혜와 성령을 직접 체험 할 수 있도록 하자.
아울러 십자가를 굳게 잡고 성령의 힘으로 즐겁고 편안한 마음으로 주님의 나라에 입성을 하자는 운동이다.

셋째, 생활문화 복음화 운동은 교파를 초월하고 믿음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참여하여 할 수 있는 운동이며 믿는 자라면 꼭해야 할 운동이며 의무이다.
우선, 내가 먼저 나의 생활습관 속에 깊숙이 뿌리 박혀 있는 전통습관 중 아주 작고 작은 생활관습 하나를 먼저 말씀의 문화로 바꾸어 내가 먼저 실천해 보자는 것이다. 이로써 내 안에 잠자고 있던 영성을 일깨워 말씀을 방해하는 사단들을 모조리 척결해 버리고
나 자신부터 말씀 속으로 들어가 회개하고 동참함으로써 그리스도인 전체가 유교적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체험을 직접 함으로 은혜로 뭉치고 말씀으로 하나 되어 성약시대를 열고 하나님 문화의 빛으로 세상을 밝혀 하나님의 자녀다운 삶을 살자는 운동이다.

넷째, 네 이웃을 내 몸같이 사랑하라는 말씀에 순종하여 같은 값이면 아니 조금 수고스럽고 다소 불편하고 다소 손해가 되더라도 내 교회를 사랑하고 내 교인을 위하여 하나 더 팔아주고, 팔아주는 의로운 형제자매에게는 마일지 적립방식이 아닌 현금 할인 혜택을 해주자는 운동이다.
우리교우에게 한 발 더 다가가 스킨십으로 교통하고 서로의 영성으로 도와 믿음과 신뢰 의리를 돈독케 하고, 나아가 공동체의 결속력을 다지고 중지를 집중시켜 지역사회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내함으로 우리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여 더불어 살고 건전하고 정직한 사회를 구현하는데 한 톨의 밀알이 되자는 운동이다.

다섯째, 하나님 말씀의 추도문화로 사랑을 나누는 실천을 하자는 운동이다.
내 이웃의 아픔을 들어주고, 다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보듬어 가슴속 깊숙이 얼어붙어 있는 한 맺힌 사연들을 복음으로 녹여 드리고, 남몰래 혼자 외롭게 안고 가는 모든 짐들을 주님께 다 내려놓게 하자. 삶의 고달픔에서 오는 인생의 문제를 하나님께 다 맡기어 주름진 얼굴을 활짝 펴고 다시 주의 자녀로 태어나 새 삶의 길을 열어 말씀으로 기쁨은 나누어 배가 시키고 감사로 내 이웃을 섬기는 자가 되자는 운동이다.

* 생활문화 복음화 운동의 재원은 결혼식이나 장례식에서 사용한 화환 및 개업에 사용한 화분을 기증 받아 활동하며, 화환 및 화분을 판매한 이익금,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의 기부금, 문화강의 사례비, 헌금 등으로 운영되오니 많은 기도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이 운동에 감동이 되신다면 연락주시기 바라며,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후원금이나 기부금은 영수증을 발급하여 드리므로 연말정산시 세무서로부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010-5146-9182
담 당, 조성만 선교사
은행계좌, 국민은행 604001-04-029631 중소기업은행, 057-079310-04-017
세계트리니티보건복지재단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