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정

건강 분류

Chamomile카모마일

작성자 정보

  • 연합기독뉴스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조옥현 박사

 

캐모마일은 국화과에 속하며 허브 차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예로부터 두통, 장내가스, 불면, 요통, 신경통, 류마티스, 피부질환, 소화불량, 통풍 질환 등의 완화에 사용 되어왔다. 아로마 요법에서 카모마일은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는데 저먼 카모마일 ( Matricaria recutita), 로만 카모마일(Chamaemelum nobile), 그리고 모로칸 카모마일 (Ormenis mixta)이다. 이들은 서로 완전히 다르며 다른 특성을 가진 다른 색의 에센셜 오일로 생산된다. 그러나 모두 같은 과 즉, Asteraceae 또는 Compositae에 속하며 daisy계열이다. 저먼 캐모마일( Matricaria recutita)은 국화과의 한해살이 풀이다.

캄아즐렌(Chamazulene)을 함유하고 있는 짙은 청색의 오일이며 이는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생성물이다. 신선한 꽃이나 CO2추출물에서는 추출되지 않는다. 캄아즐렌의 함유량에 따라 오일의 가격이 좌우된다. 피부문제 치료에 소염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알파 비사볼롤(alpa- bisabolol)이라 부르는 또 다른 소염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 모노터피놀monoterpenol(Carle & Gomaa, 1992)이다. 이는 항생제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포도상구균, 용혈성 연쇄상구균과 변형균에 효과적이다. 프랑스 의사 장 발렛은 욕조의 목욕물에 저먼 캐모마일 10방울 정도 희석해서 목욕하면 감염된 상처부위를 치료할 수 있다고 했다. (Valnet 1990). 또한 간 재생을 자극하고 새로운 간 조직을 형성한다고 생각하였다(Rose, 1992). 로만 카모마일과 모로칸 카모마일에는 스킨케어에서 낮은 독성과 민감성을 가진 비사볼롤을 함유하고 있지 않다. 최근 연구에서는 에센셜 오일이 항균과 항산화에 많은 효능을 갖는다는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 또한 항염증, 항알레르기에도 활성을 나타낸다. 고급 화장품에 사용되기도 하는 저먼 카모마일은 피부재생, 소염에 효과가 있어 아토피 등 피부질환에 사용되는 중요한 오일이다. 로만 캐모마일(Chamaemelum nobile)은 국화과의 여러해 살이 풀이다. 이 허브는 유럽에서 그리고 특별히 지중해 연안에서 2000년 이상 동안 의학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근처에 있는 다른 식물들을 건강하게 하기 때문에 식물의 의사라고 부르는 로만 카모마일은 현재 영국 허브 약전에 소화불량, 메스꺼움, 식욕감퇴, 임신 중 구토, 월경불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가스로 인한 배부른 복통 등에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에센셜 오일은 스킨케어 특히 여드름, 알레르기 피부, 화상, 치통, 습진, 벌레 물린데 등에 사용되며 아토피 피부나 기타 피부질환에 식물유에 2~3%로 저먼 카모마일과 1대 1로 희석해서 사용한다. 기타 저먼 카모마일과 마찬가지로 화장품에 사용되며 비누, 세제, 고급 향수, 술, 음료수를 포함하여 많은 식품분야에서 향료로 사용된다.

에센셜 오일은 무색에서 담청색의 오일이지만 저장하면 노란색으로 변하게 된다.

전통적으로 진경제와 이완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식물은 구풍제(위장내위 가스 배출)로 사용된다. 80%이상의 에스테르를 함유하고 있으며 에스테르는 진경적 특성이 있다. 모로칸 카모마일 (Ormenis Mixta) 종에서 진화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마록 카모마일(Maroc Chamomile)은 비교적 새로 알려진 오일이기 때문에 사용법에 관한 자료가 많지 않다. 아로마요법 영역에선 비교적 새로운 것이며 임상 치유효과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화학적 조성이나 향이 저먼과 로만 카모마일 성분과 전혀 다르기 때문에 대체되어 사용될 수 없다. 저먼과 로만과는 생리적으로 비슷한 점은 없지만 식물학적으로는 관계가 있다. 저먼과 로만에서와 같이 꽃에서 수증기 증류해서 얻은 오일은 진정, 간장제, 항경련제, 불면증, 대장염, 담즙배설 촉진제 등에 사용되고 있다. 특히 코롱, 향수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저먼, 로만 카모마일은 에센셜 오일을 국소적으로 소량 피부에 직접 도포해도 안전한 오일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고 농도 에센셜 오일이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양의 오일과 넓은 부위의 피부도포는 역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어린이들에게도 라벤더와 마찬가지로 안전하게 사용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카모마일 허브 차도 에센셜 오일 처럼 안정과 불면, 이완을 위해 너무 진하게 마시거나 많이 마시면 일시적으로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세가 올 수도 있다. 용법 용량이 중요하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