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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한 지역인재 양성 강화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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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미옥 어머니기자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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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는 5대 교육개혁 과제 중 하나인 산업수요 맞춤형 인력 양성을 위한 종합방안으로서 「사회수요 맞춤형 고등교육 인재양성 방안」을 확정・발표한다고 밝혔다.

동 방안은 지난 6월 26일 시안으로 발표한 후, 정부 3.0 기조에 부응하여 다양한 현장의 의견수렴*과 부처협의를 거쳐 7.21.(화) 국무회의에 상정・확정하였다.

 

시안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교육 인재양성 방안」으로 발표했으나, ‘산업수요’가 자칫 이공계에 한정하는 것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다는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사회수요’로 명칭을 바꾸었다.

 

한편 확정안은 17개 시・도별 설립을 완료한 ‘창조경제혁신센터’ 등과 적극 연계한 지역산업 수요 맞춤형 지역인재 양성을 보다 강조하였다.

박근혜 대통령도 시안을 보고받은 후 “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을 활용하여 지역산업과 연계한 지역인재 육성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최근 울산 혁신센터가 출범과 함께 대학과 협력한 사례*와 같이, 지역별 핵심 산업분야의 인재를 육성하도록 공동연구 수행,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의 공유 등을 강화할 계획이

시안 발표시 관심이 높았던 “산업 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과 관련해서는,

대학에 학생 중심의 교육개혁을 위한 자율성을 부여하고, 대학 구성원(교직원, 학생) 합의 하에 교원 신분과 학생 총정원을 유지하며, 변화를 선도하는 대학에 대해 충분한 재정적 뒷받침을 할 계획이다.

이는 정원조정과 같은 학사구조 개편 뿐 아니라, 학생의 학습 선택권을 확대하는 학사제도 개선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대학당 평균 50~200억원, 최대 300억원까지 지원한다.

이를 통해 대학이 미래유망 분야 등 창조경제를 선도할 다양한 학문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여 교육현장과 사회간 균형을 선도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창조경제와 국가발전전략의 토대인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으로 융합학문 시대에 효과적으로 대응한다.

 

최근 중시되고 있는 인문학적 사고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모든 학생들에 대한 인문교양교육을 확대·내실화하며,

 

인문학 전공자들에게 코딩, 디지털 교육 등의 기회를 적극 제시하는 등 융합학문 시대 사회수요에 효과적인 대응체제를 마련할 계획이다.

 

교육부 한석수 대학정책실장은 “대학 취업지원기능 강화, 대학 재정지원사업 재편과 함께 올해 하반기에 프라임 사업계획과 인문학 진흥방안을 확정하여 동시에 발표하는 등 후속조치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창조경제를 뒷받침하는 고등교육 실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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