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지순례, 들꽃
편집 : 2019.6.13 목 16:38
> 뉴스 > 교회 > 교회탐방
       
사모의 전화
2012년 12월 26일 (수) 11:50:09 현진희 hersallim@naver.com
   

회장 한덕자 사모

섬김의 자리에서 지친 사모를 세우는 다이얼
‘02-365-3545’

한국교회 사모는 목회자의 아내로 목회 일선에서 실질적인 목회 첨병의 역할을 하면서 한국교회 부흥과 내적 성장에 큰 기여를 해왔다. 또한 지금까지 한국교회의 목회자 부인들은 ‘사모’라고 불리는 교직 아닌 교직으로 호칭을 부여받으며 교회 안 밖에서 많은 일과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그러나 사모라는 직분 내지는 역할에 대해 한국교회의 관심은 크지 않았다. 사모에 관한 집회나 세미나는 간혹 있으되, 충성과 헌신의 자세 등만 논하였을 뿐 실제로 사모들이 어떤 경력과 신앙을 가지고 교회 내 역할을 얼마만큼 효율적으로 감당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케어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1997년 5월, 감리교 교역자와 사모 및 그 가족들을 돌보고 상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감리교 목회상담센터’가 설립되었고, 상담센터는 활동의 일환으로 안석모 교수를 중심으로 ‘사모상담학교’를 개최, ‘사모의 전화’(회장 한덕자 사모/홍제감리교회)를 운영하게 되었다.
“사모의 전화는 안 교수님께서 여러 사모님들의 힘든 사정을 듣고 사모들만의 전문 상담센터가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세워지게 되었답니다. 그 당시 저 역시 교회 내 어려운 일이 생겨 상담할 곳을 찾았지만 기존의 상담센터들은 목회자 사모로서의 마음을 다 알아주지 못하더라고요. 목회자 아내는 다양한 역할을 요구받기에 갖게 되는 고민도 다양하고 상담을 받기에도 조심스럽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모들만의 전문 상담 전화가 생긴 것은 정말 하나님의 은혜라고 할 수 있죠”
사모의 전화 회장 한덕자 사모는 창단 시절부터 사모의 전화를 지켜보며 함께 상담교육을 받고 상담자로서도 봉사활동을 겸하고 있다.
사모의 전화는 전문교육을 이수한 사모가 상담사로 내주해 내담자의 정서적 공감대를 토대로 전문적이고 세심한 케어를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모의 전화는 직책의 특성상 속마음을 마음 편히 이야기 할 데 없었던 사모들에게 위로와 성장의 터로 자리매김 해, 요청해 오는 사모 누구든 교파에 상관없이 상담과 정서적 유대 및 정보를 나누고 있다.
이와 같이 사모 자신들의 문제 해결을 1차 목표로 하는 사모의 전화는 사모들이 교회 내 실질적인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2차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사모의 전화가 교육 사업으로 주력하고 있는 것이 사모상담학교다.
1997년 여름 문을 연 사모상담학교는 교육을 통해 사모 자신들이 그들의 삶과 그 속의 문제들을 객관화 시키고 그것들을 토대로 상담을 공부함으로써 사모들의 개인적 문제 해결 동시에 사모들의 자질을 향상시키고자 4회기에 걸쳐 커리큘럼을 이수토록 하고 있다. 또한 사모들이 지니고 있는 여러 내․외적 문제들을 사모들끼리의 모임에서 털어놓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일종의 그룹상담의 장으로써의 역할을 겸하고도 있다.
오는 1월 21일 25회째 개최되는 사모상담학교는 3박 4일간 양평 대한수도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이번 사모상담학교의 주제는 상담가로서의 사모Ⅲ’다. 가정과 목회현장의 분주한 삶 가운데 잊고 있던 사모로서의 정체성을 되찾고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교육받게 되는 이번 교육은 이기춘, 손운산, 안석모, 홍영택, 권진숙 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더불어 사모상담학교 4회기 싸이클을 모두 수료한 사모에게는 한국목회상담협회 상담사 자격과정에서 인정하는 학점과 목회상담센터에서 수여하는 사모상담인증서가 부여되고 사모상담학교 및 심화교육에 참여해 120시간 이상 교육 받은 자에게도 사모상담 자격이 주어진다.
이와 같이 상담 요청 사모들의 마음의 상처를 보듬는 한편 목회자 못지않은 역할을 감당해온 사모들의 신분과 능력 및 역할을 새롭게 해석하는 등 적극적인 상담운동을 펼쳐 온 사모의 전화는 앞으로도 사모들을 중심으로 한 교회 상담을 양성화 하고 한국교회의 사모들 정체성과 성취감을 확립해 사모들이 하나님 나라의 역군으로 충실히 서도록 하는데 조력하고자 한다.(문의 02-365-3839/cafe.daum.net/3653545)

   

한국목회사담협회에서 인정하는 학점과정 안내
- 사모상담학교와 감신대 평생교육원(학점은행제)수료시 학점인정
- 전문 심화교육 수료시 학점 인정
- 특전 : 목회상담센터 인턴쉽 과정 참가시 장학금 지급, C.P.E(목회임상교육)과정
수료시 장학금 지급 및 학점인정


사모상담학교 4회기 커리큘럼
1. 상담개요 및 대화의 원리
2. 감정심리와 상담
3. 프로이트 정신분석과 상담
4. 융 분석심리와 상담
5. 에고심리와 상담
6. 로저스 심리와 상담
7. 인지 심리와 상담
8. 발달인지와 상담
9. 행동심리와 상담
10. 가족이해와 상담
11. 이야기심리와 상담
12. 대상관계이론과 상담
13. 애착이론과 상담
14. 영성과 상담
15. 게쉬탈트 상담
16. 뇌과학과 상담

현진희의 다른기사 보기  
ⓒ 연합기독뉴스(http://www.ycn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제휴문의 | 후원문의 | 구독신청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인천광역시 남동구 남동대로 765번길 39 대진빌딩3층 | Tel (032)427-0271~3 | Fax (032)424-3308 | 문의메일
Copyright by연합기독뉴스. 기사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용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