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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클리닉 : 기질을 알면 성공이 보인다.
2012년 10월 10일 (수) 10:20:04 연합기독뉴스 webmaster@ycnnews.co.kr
이홍균 목사 칼럼
MMTIC로 보는 자녀들의 학습유형⑧ - INFJ (예언자형)


아이들의 성향과 기질을 분석해 가장 적합한 공부 스타일을 찾게 해 주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MMITC(Murphy-Meisgeier Type Indicator for Children) 유형을 여덟 번 째, INFJ (예언자형)을 소개한다.
MMITC는 어린이와 청소년 심리발달 과정 이해를 위해 1990년 F.Murphy와 C.Meisgeier 박사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성격이해를 비롯해 대인관계, 진로지도 및 학습지도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INFJ 유형은 창의력과 통찰력이 뛰어나고 강한 직관력으로 의미와 진실된 관계를 추구하며 뛰어난 영감으로 말없이 타인에게 영향력을 가진다. 또한 독창성과 사적인 독립심이 강하며, 확고한 신념과 뚜렷한 원리원칙을 생활 속에 적용하면서 공동의 이익을 가져오는 일에 심혈을 기울이고, 인화와 동료애를 중요시하는 경향으로 존경을 받고 사람들이 따른다. 더불어 남에게 강요하기보다 행동과 권유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따르게 만드는 지도력이 있다.
이들은 아이디어 분야에 있어서 위대한 개척 추구자 들이다. 그들은 확립된 권위나 널리 수용된 신념들에도 불구하고 진실한 관계와 일의 의미를 추구하는데 그들의 직관적 통찰력을 발휘한다. 그들이 부딪치는 어려운 문제들이 그들을 도리어 자극해주어 불가능해 보이는 일도 시간이 좀 지나면 곧 해결된다. 반복되는 단순작업은 직관력과 영감,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 통찰력을 질식하게 하며 비능률적이 되게 한다. 오로지 한곳에 몰두하는 경향으로 목적달성에 필요한 주변적인 조건들을 경시하기 쉽고 따라서 난관에 봉착할 때가 많다. 자기 안의 갈등이 많고 복잡하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자 하며, 현재를 즐기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것을 보는 습관과 현실감각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
INFJ들은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이들은 끈기가 있고 부지런하고 성실하기 때문에 과제물들을 제때에 완수한다. 또한 자신들의 생각을 분명하게 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글도 잘 쓰고 의사소통도 잘한다. 그들은 독자들과 청중들에게 굉장히 마음을 쓰며 자신들의 이상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려고 애쓴다. 학생으로써 INFJ들은 종종 학생들 사이에서 '모범'이 된다. 조용하고 질서가 있으며 사려 깊고 진심으로 선생님을 기쁘게 해 주려고 애쓰며 옳은 것을 배우려고 한다. 배운 것들을 자기 것으로 소화시킬 시간을 원한다.
INFJ 아동들의 특징은 책을 좋아하는 점이다. 동화, 신화, 공상이야기를 특히 좋아한다. 따라서 책읽기나 글쓰기와 관련된 활동들을 좋아한다. 다양한 문화에 살고 있는 사람에 대한 배우고 싶어 하며 철학적이고 윤리적인 토론을 좋아하고 복잡한 개념을 빨리 파악하고 싶어하며 삶과 죽음에 대해 많이 생각한다.
이들은 또한 친구를 깊이 있게 사귄다. 변화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리며 혼자서 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여럿이 하는 것을 할 때 망설일 수 있다. 모르는 집단에서 뒤로 빼거나 관망할 수 있다. 자신의 내적 세계에 관심이 많으며 숨은 지도력이 있다. 창조적인 생각과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완벽주의 성향이 있어, 글이나 그림이 완성되지 않은 것을 보여주는 것을 힘들어한다.
INFJ가 주의하고 개발할 점으로는 조직 내의 정치성과 자신의 아이디어를 전달, 옹호할 기법을 육성할 점이다. 자신의 비전과 남의 비전을 현실에 비추어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정기적으로 남에게 진실한 피드백을 주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현재 상황에 무엇을 완수할 수 있는가에 대해 여유 있고 보다 개방적일 필요성이 있으며 외골수로 빠지는 성향을 주의해야한다. 한편 남에게 강요하지 못하며 비판에 정면으로 대결하지 못하고 너무 지나치게 자신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며 현실감을 키울 필요가 있다.
또한 심각해 보이는 편이여서 웃는 연습이 필요하고 감정과 관련해서는 가슴에 묻어 두지 말고 풀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INFJ의 효과적인 교수법을 위해서 INFJ 유형들이 공평하고 학생들을 존중하는 교사에게 가장 잘 반응한다는 점을 알아주어야 한다. 고등학교시절과 그 이후에, 그들은 보통 강의 형식 프레젠테이션을 좋아하는데 집단 형식의 학습 활동에서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신경써야 하지만,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그런 것 없이 주제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직관의 지배를 받는 그들의 마음은 세부적이고 단계적인 방법을 통해 정보를 취하지 않는다. 그들은 심지어 어떤 단계나 세부사항을 놓쳐서 이후에 그들에게 방해가 된다 하더라고 전체적인 그림과 폭넓은 비전을 제시하고, 형식적인 방식을 넘어서거나 그 주의를 돌아가도록 허용하는 교사를 좋아한다.
또한 INFJ들은 그들 스스로에 대한 높은 기대 때문에 종종 자기 비판적인 경향을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비평을 그들에 주는 것처럼 보이는 교사의 반응에 매우 큰 상처를 느낄 수 있다. 교사는 INFJ가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무엇인지 발견하는데 주의를 기울이고, 그런 다음 제안을 통해 지도함으로서 더 성공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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