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탐방 분류

탐방> 입사기-입시사교육바로세우기기독교운동

작성자 정보

  • 현진희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08_01


“입시 사교육, 성경적 가치관으로 회복한다”
기복적 수능기도회 바로 잡기위한 안내서 3회 째 발간
바른 기독교육 위한 도서 출판 및 관련 세미나 매 년 개최

명문대 입학을 위주로 한 입시위주 교육과 과도한 사교육 열풍이 교회학교 위축의 주범이 되고 있는 가운데 대입 시즌과 더불어 일각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능기도회가 무분별하게 시행돼 문제가 되고 있다.
‘공부한 것 이상으로 좋은 성적을 거두게 해 달라’는 식의 기복신앙에 기인한 기도회 등 잘못된 입시사교육문화에 대한 대책마련을 하며 입시사교육 바로세우기 기독교운동(공동대표 박상진, 방성기, 정병오/이하 입사기)이 선두에 나섰다.
입시 문제와 그로 인해 촉발되는 사교육 문제에 대해 성경적 가치관을 회복하고자 지난 2008년 출범한 입사기는 기독교학교교육연구소(소장 박상진 교수)와 직장사역연구소(소장 방선기 목사), 좋은교사운동(대표 정병오)이 공동주관하는 가운데 기독교적 입시교육을 위한 다양한 사역을 펼쳐가고 있다.
입사기가 가장 먼저 실시한 것은 잘못된 입시 위주 풍토를 전환키 위한 캠페인 운동이다. 첫 캠페인은 ‘주일에는 먼저 교회로’가 주제로, 시험기간 동안 학원의 특강을 수강하기 위해 교회출석을 하지 않는 문화를 개선코자 ‘넌 학원가니? 난 교회간다!’를 캐치프레이즈로 내 걸었다.
“청소년 사역은 특히 교육에 있어 그들의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역이 반드시 겸해져야 한다”고 강조한 입사기 이종철 간사는 이를 위해 학부모용 슬로건 ‘당신의 자녀는 주일 아침 어디에 있습니까?’를 만들고 문화 확산을 위해 관련 포스터를 제작, 보급했다고 전했다.
이처럼 ‘주일에는 먼저 교회로’ 캠페인은 학생들이 주일예배와 여름, 겨울 수련회 등 최소한의 신앙교육 시간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신앙교육의 회복과 왜곡된 교육의 흐름을 바꾸는 물꼬를 터 입사기 운동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다음으로 실시한 캠페인은 ‘수능기도회 이렇게 바꾸자’로, 수능 당일 혹은 수능을 앞둔 일정 기간 동안 진행되는 기도회가 기독교의 본질에서 벗어나 구복적 형태로 전락하고 있는 경우를 바로잡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입사기는 수능기도회 안내서를 2회 발간, 이번 달 내로 3회 째 소책자가 발간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소개된 안내서에는 성경을 토대로 한 수능시험 기도제목과 기도회에 활용할 수 있는 설교문 및 기도문이 실려 있으며 새로 출판될 내용에는 입사기 운동에 동참했던 학부모의 사례담과 자녀에게 쓴 편지글이 포함될 예정으로, 입사기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입사기는 또한 입시와 사교육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과 교육관을 확산시키기 위해 도서 출판 및 그와 연계된 세미나를 통한 사역에도 주력하고 있다. 현재 출판된 도서는 ⌜성경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학습법(박상진 지음, 두란노)⌟과 ⌜하나님 앞에서 공부하는 아이(박상진, 방선기, 정병오 공저, 좋은씨앗)⌟ 두 권으로, 각 책을 활용해 교회에서 부모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 세미나를 실시하고 있다.
입사기는 또한 다음 사역으로 크리스천 부모와 자녀를 위한 ‘기독교적 입시설명회’와 토요 교회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진로소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입시설명회에 대해 이 간사는 “일반적인 학원에서 실시하는 입시설명회는 부모의 불안감을 조성하는 게 문제”라며 “앞으로 있을 입사기의 입시설명회를 통해 기독교적 교육관 재정립과 더불어 입시흐름에 대한 맥을 짚을 수 있도록 입시관련 정교사를 초빙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진로소명교육에 대해서는 “입시관을 바꾸기 위해 수반되어야 하는 ‘기초’이면서 가장 중요한 작업”이라며 “자녀들의 소명과 은사를 발견해 하나님의 부르심에 바르게 응하며 진로를 개척해 나갈 수 있는 밑거름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뜻을 밝혔다.
이처럼 문화개선운동을 통해 기독교교육의 참모습을 되찾아가고 있는 입사기는 한국교회와 교인들의 동참을 통해 사역의 장이 확산되어 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뜻있는 이들과 더불어 더욱 견고한 성경적 기독교육의 발판 마련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문의 www.ipsagi.org / 070-7017-1471 / 후원계좌 국민은행 591502-04-029101예금주 방선기_입사기)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