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분류

사설 | 지방선거에 대한 유권자 관심이 필요하다

작성자 정보

  • 연합기독뉴스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오는 6월 2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치단체장 및 교육감 예비후보자들의 등록이 지난 2일 시작됨에 따라 출마 희망자들은 선거 사무실을 꾸미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할 수 있게 됐다.

특별히 올해 치러지는 이번 지자체장 선거는 시장과 교육감 뿐 아니라 광역, 기초의원과 기초단체장, 교육의원 선거까지 한꺼번에 치러져 유권자 1명이 8명에게 투표해야 하는 선거여서 역대 최대 규모의 치열한 선거전이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민들은 이번 선거가 어떻게 치러지고 몇 명을 어떻게 뽑는지도 모르고 있다. 시장선거는 그나마 시민들에게 인식이 되어 나은 편이지만, 특히 교육감 선거의 경우는 “우리도 교육감을 뽑을 자격이 있는 거냐?”고 물을 정도로 홍보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상태다.

그나마 현직 프리미엄을 안고 있는 후보의 경우는 인지도가 있어 걱정이 덜하지만, 처음 나오는 후보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것이 사실이다. 시장이나 구청장과 광역, 기초의원과 기초단체장들은 정당 공천을 받아야 하기에 일단 예비 후보 등록을 해 놓고 다시한번 당의 공천을 놓고 예비 전쟁을 치러야 한다.

7~8명의 후보가 자천타천으로 거론되고 있고, 실제로 뛰고 있는 교육감의 경우는 당에 소속돼 있지 않다보니 한편으로는 자유로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정당 차원에서의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도 지니고 있다.

이처럼 예비 후보 등록과 함께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치르게 되자 벌써부터 선거운동 과열에 따른 각종 불법ㆍ부정행위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공천 과정에서부터 법정 선거운동 기간을 거쳐 투표가 이뤄질 때까지 앞으로 4개월동안 전국이 선거 열풍으로 몸살을 앓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와 같은 정당정치의 상황에서는 공천이 곧 당선과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공천을 받는 과정에서 상호비방, 인신공격, 공약남발, 금품살포 등 각종 불법과 탈법 행위가 극성을 부리지나 않을까 걱정이 되는 것이다.

우리의 선거풍토에서 깊이 뿌리박혀 있는 안타까운 모습 중의 하나는 자신의 공약을 자신 있고, 떳떳하게 내세우기 보다는 상대방 후보를 깎아내리고, 무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흠집을 내려고 소위 인신공격을 하는 ‘네거티브 캠페인’이 판을 치고 있고 실현 가능한 공약(公約)이 아니라 전혀 가능성이 없는 말 그대로 공약(空約)이 난무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물론 선거문화를 바꾸는 1차적인 책임은 정당과 후보자들에게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이러한 후보들이 다시는 발을 못 붙이도록 해야 하는 최종적인 책임은 유권자에게 있다. 유권자들이 어떠한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내가 사는 인천시와 구와 내 자녀들의 미래가 잘되고 잘 못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신중하게 선택해야할 것이다. 아울러 우리 인천이 해마다 투표율이 전국 최저라는 부끄러운 사실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4개월여 남은 기간동안 선거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후보들을 미리 검증하고 반드시 투표에 참여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최근글


인기글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