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인물

종합.해설 분류

복지사각지대 대상자 적극 발굴

작성자 정보

  • 윤용상 기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시, 민간기관 손잡고 소외 이웃 찾아 나선다"
지역실정 밝은 인적자원 활용,

인천시는 지난 2일 시청 접견실에서 한국전력공사 인천지역본부, 인천도시가스(주), ㈜삼천리 인천지역본부, ㈜한국야쿠르트 경인지점, 인천시통·리장연합회와 ‘복지사각지대 발굴 유관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경제적·사회적 위기에 처한 이웃들의 생활안정 도모와 적극적인 복지서비스를 연계·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업무협약에 함께한 기관·단체들은 민·관이 긴밀한 업무협조 체계를 통해 지역내 어려운 이웃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보호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아울러, 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관내 가스·전기 검침원(200여명), 야쿠르트 배달원(800여명), 통·리장(4,000여명) 등 지역실정에 밝은 인적자원들의 참여를 통해 발굴이 어려운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적극적으로 찾아낼 방침이다.
이에 따라 검침원, 배달원, 통·리장 등은 가스·전기요금 체납, 배달음료·우편물 누적 등 갑작스런 경제위기 등의 이상 징후가 보이거나, 지역활동을 통해 습득한 정보를 토대로 위기 가정이라 판단이 되면 해당 군·구에 대상자를 알리는 방식으로 제보하게 된다.
시는 이번 업무협약이 2중, 3중으로 소외된 이웃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시발점으로 보고 있으며, 향후 더 많은 민간 및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약 등을 통해 복지소외계층 발굴지원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기존에 수립한 “저소득 취약계층 발굴지원을 위한 『복지사각지대』해소 종합대책”에 따른 조치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그동안 동절기에 취약계층을 집중 발굴해오던 것에서 365일 연중으로 저소득 소외
계층 보호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용상 기자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인기글


알림 0